신화 전설적 모티브 속에서 발전한 특징을 보이므로 어원은 종합적인 설화 속에서 발생하고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예.薯童 : 아명이 서동이라 하였는데, 그 도량이 커서 헤아리기 어려웠다. 항상 마를 팔아서 살므로 국인이 이에 의하여 이름을 지었다(國人因以爲名).
쇠내(金川) :
* 名詮自性 :
신화나 전설, 민담 등이 발전하여 구전으로 전해내려온 것이 그 시작이다. 전래동화는 한 민족의 생활, 풍속, 종교 등 사회 전반의 모습과 많은 관련성을 가진다. 공상·서정(抒情)·교양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며, 대체로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이야기 전개구조를 지니고 있다. 인간과 비인간
신에 따라 시험 영역과 과목을 전부 또는 일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수능의 결과로 대학을 선택하고, 앞으로 나아갈 진로를 결정한다. 그래서 수능이 인생에서 중요한 시험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교수능 대비하여 언어영역에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였는바 출재빈도가 높은 것을 중심으로
이야기, 상징, 꿈 그리고 심리학적 연구 등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입사 구조에 대한 연구는 문학과 삶의 제전(祭典)적 과정의 밀접성에 주목한다. 그것은 문학이 성장과 변화의 특별한 단계로 입문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의 충격이나 아픔 등의 시련을 특별히 문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황순원의
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
이야기를 많이 발굴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도덕과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사는 항상 다양한 도덕적 이야기의 수집에 관심을 가지고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도덕적 이야기의 자료는 신문, 역사적 기록, 문학작품(시, 소설, 수필 등), 영화, 드라마, 인터뷰 자료 등 다
신이 읽은 책의 10분의 1은 읽을 필요가 없었다며 “되도록 적게 읽으라”는 말을 남겼다. 많은 책을 읽기보다는 좋은 책을 가려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좋은 책을 고르는 안목은 책을 자주 접하는 가운데 길러진다. 또한 평소에 도서 목록을 만들어 두고 책을 읽다 보면, 자신의 독서 취향을 파악하고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식민지근대화론
1.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
역사학계의 식민지 시기 연구 경향은 대체로 원시적 수탈론, 근대주의론, 내재적 발전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외 근대극복론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현재 역사학계에서는 근대주의론 및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연구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신의 잘못을 깨달았다. 그래서 세 번째는 아들에게 빈손으로 나가 직접 벌어보라고 했다. 아들은 집을 나가 일주일 내내 험한 일을 한 끝에 겨우 금전 한 닢을 벌었다. 그리고는 자랑스럽게 아버지 앞에 금전을 내놓았다.
그러나 아버지는 이번에도 금전을 불 속에 던져 버렸다. 아들은 깜짝 놀라 뛰어